티스토리 뷰
목차
여름철 자외선 소리 없이 우리 몸을 병들게 한다.
여름철 기온은 올라가 날씨는 더워지지만 야외활동을 취미로 가지신 분들에게는 천국과 같은 계절이다. 여름철에는 야외에서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서핑 등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자외선관리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자외선을 신경 쓰지 않고 직접적으로 노출될 경우 우리 몸은 병들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 자외선에 노출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통해 우리 피부와 몸을 보호해야 한다.
자외선은 왜 위험한가
자외선은 태양 광선의 한 부분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 햇빛을 통해 우리 눈과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는데 자외선은 피부를 빨리 노화하게 만들고 피부세포를 변형하게 하여 기미, 흑자 등을 일으키고 이게 심해지면 피부암까지 생기게 된다. 눈에 영향은 자외선이 눈의 온도를 올리고 눈에 자극을 주게 되어 백내장, 각막 손상을 일으키고 시력손상이 오고 시력손상이 계속되면 실명까지 유발하게 되어 자외선에 대한 위험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영화배우 휴잭맨은 피부암에 걸린 후 " 제발 나를 믿어라. 25년 전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바르지 않았던 결과가 지금 나타났다. 계절과 상관없이 언제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것을 잊지 말라"라고 말할 정도로 자외선에 노출을 최소화할 것을 말하고 있을 정도로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은 위험성이 높다.
자외선 관련 질병
자외선은 특히 우리 눈과 피부에 많은 영향을 준다. 피부의 경우 피부암까지 생길 수 있는 만큼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1. 황반변성 - 황반변성은 우리 눈이 자외선에 노출되어 생기는 질병으로 물체가 구부러져 보이거나 다른 부위에 비해 중심 부분이 상대적으로 어둡게 보이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2. 광각막염 - 우리 눈은 온도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한다. 자외선에 직접적으로 노출될 경우 각막의 상층세포가 화상을 입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광각막염이라고 부릅니다. 증상은 눈부심이 심해지고, 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흐르고 눈에 강한 이물감을 느끼며 시야가 흐려집니다.
3. 백내장 -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이상을 일으켜 투명도를 잃고 탁해지는 질병인데 자외선에 오래 노출될 경우 수정체의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광선각화증 - 자외선에 노출되면 우리 피부에 분홍색, 갈색, 빨간색의 다양한 색의 반점이 생긴다. 환부에 가려움증이 생기고 주로 얼굴, 귀, 손, 팔뚝, 목과 같은 부위에 주로 발견된다.
5. 피부암 - 대부분 자외선에 의해 발생한다. 흔한 발생 부위는 얼굴에 발생한다. 증상은 표면이 밀랍인형처럼 매끈해지고 반 투명한 결절을 시작으로 증상이 나타난다. 자외선 때문에 생기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자외선이 각질세포에 있는 암 발생 유전자의 DNA를 변형시켜 암을 유발한다. 단기간에 많은 자외선을 쪼이는 것도 원인이 되지만 어려서부터 축적된 자외선 노출에도 영향을 받아 암이 발생하기도 한다.
6. 면역체계를 무너뜨린다 - 자외선은 인간의 피부에서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세포를 죽이고 활동을 억제하여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 등이 피부를 통해 몸으로 침입하여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자외선 예방방법
1. 자외선 최대로 나오는 시간대를 피해라 - 자외선이 햇빛을 통해 최대로 뿜어져 나오는 시간대는 오전 10시-오후 3시까지이다 이때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 어쩔 수 없이 외부에 나가야 할 경우 그늘을 이용하고 옷이나 모자를 통해 햇빛에 노출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2. 자외선 차단제를 이용한다 - 자외선 차단제(선크림)를 이용하여 자외선에 직접적인 노출을 줄인다. 자외선 차단제는 땀으로 지워질 수도 있기 때문에 2시간마다 덧발라 주는 것이 좋다
3. 선글라스를 이용한다 - 선글라스를 이용하여 눈을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한다. 선글라스는 UVA와 UVB를 99~100% 차단할 수 있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게 좋다.
4. 야외활동 시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아이템 사용 - 야외활동 시 얼굴을 가리는 마스크나 팔토시 모자 등을 이용하여 자외선에 노출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잡히지도 않는 자외선 하지만 우리 몸은 자외선에 노출되어 노화하고 자극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외선과의 보이지 않는 싸움을 통해서 우리 피부와 눈을 보호하여야 합니다. 여름철 야외활동 시 자외선 차단 할 수 있는 방법들 꼭 생각해서 자외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